교수진

교육행정전공 교수진을 소개합니다

교수진

Home > 교육행정전공 소개 > 교수진
교육행정전공
Educational Administration

 

신정철 (Shin Jung Cheol)

 

| 교수실             11동 433호 (Tel : 880-7643)
| 주요강의과목    고등교육정책, 고등교육론, 교육행정세미나, 교육행정이론 
| 약력         
  -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(학사)
  -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정책전공(석사)
  - 美 Florida State University 고등교육, 교육정책 (박사)
  - 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교수 (전공주임교수)
 
  
| 주요논저

 

  • Teixeira, P. N., & Shin, J. C. (2020).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Higher Education Systems and Institutions. Springer Nature B.V: The Netherlands.

  • Shin, J. (2019). Higher Education Governance in East Asia: Transformations under Neoliberalism. Springer.

  • Shin, J. (2018). Doctoral Training for the Knowledge Society: Convergence or Divergence in National Approaches? Springer.

  • Shin, J. C., Postiglione, G. A., Huang, F. (eds.) (2015). Mass Higher Education Development in East Asia. Springer.

  • Neubauer, D., Shin, J., Hawkins, J. (eds.) (2013). The Dynamics of Higher Education Development in East Asia: Asian Cultural Heritage, Western Dominance, Economic Development, and Globalization. Palgrave Macmillan.

  • Shin, J., & Teichler, U. (eds.) (2013). The Future of the Post-Massified University at the Crossroads: Restructuring Systems and Functions. Springer

  • Shin, J., Arimoto, A., Cummings, W. K., & Teichler, U. (eds.). (2013). Teaching and Research in Contemporary Higher Education: Systems, Activities, Nexus, and Rewards. Springer

  • Shin, J., & Kehm, B. M. (eds.) (2012). Institutionalization of World-class University in Global Competition. Springer

  • Shin, J., Toutkoushian, R. & Teichler, U. (eds.) (2011). University Ranking: Theoretical Basis, Methodology, and Impacts  on Global Higher Education. Springer.

정동욱교수님_사진.jpg

 

정동욱 (Jeong Dong Wook)

 

| 교수실             11동 434호 (Tel : 880-4243)
| 주요강의과목    교육재정, 교육경제, 교육행정, 교육정책
| 약력         
  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(학사)
  - 美 Stanford University 교육경제, 교육정책 (석사)
  - 美 Columbia Universtiy 교육경제, 교육정책 (박사)

    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교수
 
  
주요논저          
 
  •  Luschei, T. & Jeong, D. (in press). Organizing schools for improvement: the role of school decision making and authority. In Tierney, R., Rizvi, F., & Ercikan, K. (eds)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, 4th edition. Elsevier Science.

  • Luschei, T. F., & Jeong, D. W. (2021). School Governance and Student Achievement: Cross-National Evidence From the 2015 PISA.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, 57(3), 331-371.

  • Jeong, Dong Wook & Luschei, T. F. (2019). Teacher sorting within and across schools and nations: A comparative study of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. Teachers College Record, 121(8).

  • Jeong, Dong Wook, & Luschei, T. F. (2018). Are teachers losing control of the classroom? Global changes in school governance and teacher responsibilities, 2000–2015.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, 62, 289-301.

  • Luschei, T. F., & Jeong, Dong Wook. (2018). Is Teacher Sorting a Global Phenomenon? Cross-National Evidence on the Nature and Correlates of Teacher Quality Opportunity Gaps. Educational Researcher, 47(9), 556-576

  • Jeong, Dong Wook, Lee, Ho Jun, Cho, Sung Kyung. (2017). Education decentralization, school resources, and student outcomes in Korea.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, 53, 12-27.

  • Jeong, Dong Wook, Lee, Ho Jun, Lee, Seong Ho, & Wi Eun Ju. (2014). Shaping education policy research in an Asia-Pacific context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5(3), 367-380.

  • Bailey, Thomas R., Jeong, Dong Wook, & Cho, Sung-Woo (2010). Referral, enrollment, and completion in developmental education sequences in community colleges,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, 29(2): 255-27.

  • Jeong, Dong Wook (2009). Student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on Advanced Placement Exams: Do State-Sponsored Incentives Make a Difference? Educational Evaluation & Policy Analysis, 31(4): 346-366.

엄문영님_프로필_수정.jpg

 

엄문영 (Eom Moon Young)

 

| 교수실             11동 435호 (Tel : 880-7646)
| 주요강의과목    교육행정이론, 인간관계론, 학교경영, 교육지도성이론
| 약력         
  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(학사)
  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행정정전공 (석사)
  - 美 Universtiy of Georgia 교육행정 및 정책 (박사)

    (전)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
    (전) 경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
    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부교수
 
  
주요논저
 
  • 엄문영, 황정훈. (2022).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에 대한 학부모 요구 분석: 강원도 지역 사례를 중심으로. 초등교육연구, 35(3), 159-184.

  • 최연우, 이승현, 엄문영. (2022). 학교장의 갈등 경험 및 관리 양상 탐색. 교육행정학연구, 40(2), 251-274.

  • 우한솔, 엄문영, 이수지. (2022).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. 교육행정학연구, 40(2), 167-190.

  • Yoo, J., & Eom, M. (2022). Merit payment for elementary, middle, and high school teachers: analysis of its effects on student academic achievement. International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, 1-18.

  • 이범수, 엄문영. (2022). 학점은행제의 현황과 향후 과제. 지방교육경영, 25(1), 137-159.

  • Eom, M., Yoo, H., & Yoo, J. (2022).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Local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Using the Malmquist Productivity Index. Mathematics, 10(9), 1449.

  • 김리나, 엄문영. (2022). 저경력 중학교 교사의 성장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. 교육행정학연구, 40(1), 35-63.

  • 엄문영, 이호준. (2022). 초・중등 무상교육 지원 대상 및 재정 추계에 대한 재검토. 교육재정경제연구, 31, 55-77.

  • Chung, I. H., Shon, J., & Eom, M. (2022). Collective bargaining agreements and teacher sorting: evidence from New York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-14.

  • 김수진, 엄문영(in press). 코로나19와 교사의 성장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: Y-성장모델의 적용. 한국교원교육연구, 39(3).

  • 황정훈, 엄문영(in press). 유치원·어린이집 관리자의 경험을 통한 유아 및 보육교사 양성체제 실태 분석. 한국교원교육연구, 39(3).

 

윤정일 (YUN Chung Il)

 

| 약력         
  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
  -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(석사)
  - 美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-Champaign (교육학 박사)
  
(전)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학장
(전) 제38대 한국교육학회 회장
(전) 한국교육행정학회장
(전)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장
(전) 민족사관고등학교 교장
| 주요논저         
  - 윤정일(2013). 꿈을 이루려면 포기하지 마라. 민사고.
  - 윤정일, 송기창, 조동섭, 김병주 (2013). 교육행정학 원론. 학지사.윤정일 (2008). 교육재정학원론. 세영사.
  - 윤정일 (2008). 교육정책단상. 학지사.
  - 윤정일, 김민희, 김병주, 나민주, 남수경 (2008). 전환기의 한국교육 정책. 학지사.
  -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편 (2004). 학교재무관리 이론과 실제. 하우.
  

 

이종재 (Lee Chong Jae)

 

| 약력         
  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
  -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
  - 美 Florida State University (교육학 박사)
  
(전) 제 12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
(전) OECD(경제협력개발기구) 교육위원회 부의장
(전)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분과위원회 위원
(전)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
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
 
| 주요논저         
  - Lee, Chong Jae, Kim, Yong, & Byun, Soo-yong. (2012). The rise of Korean Education from the Ashes of Korean War,       PROSPECTS, 42(3), 303-318.
  - Lee, Chong Jae (2012). A New Government's Policy Initiatives for School Reform in Korea. Quality and Qualities, 16,       85-102.
  - Lee, Chong Jae (2011). Expanding Access to Education in Korea during 1960-1980, KDI-OECD, Making reform               Happen in Developing Countries-Preliminary Report, The 4th High Level Forum on Aid Effectiveness, Nov.29 - Dec.1,     2011, Busan, Korea.
  - Lee, C. J., Lee, Heesook, & Jang, Hyo-Min (2010). The History of Government's policy responses to Shadow                 Education in Korea, Asian Pacific Education Review, 11(1), 97-108.
  - Lee, Chong Jae, Kim, Sung Yul, & Adams, Don (2010). Sixty of Korean 우리전공 사람들Education(ed.). Seoul: SNU         Press.
  - Lee, Chong Jae, Park, Hyun-Jeong, & Lee, H. (2009). Shadow education systems. In G. Sykes, B. Schneider, & D.           Planks. (Eds.), AERA handbook of educational policy research(pp. 901-919). New York, NY: Routledge.
  

 

진동섭 (JIN Dong Seop)

 

| 약력         
  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
  -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(석사)
  - 美 University of Chicago (교육학 박사)
 
  
(전) 제 14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
(전) 한국교육행정학회 부회장
(전)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원장
(전)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
(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교수​ 
 
| 주요논저         
  - 진동섭, 한은정, 이지혜, 이영신, 이승호 (2015). 교수-학습에서 예술의 적용과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.
    한국교원교육연구, 32(2), 227-256.
  - 진동섭, 이윤식, 김재웅 (2014).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. 교육과학사.
  - Hargreaves, A, Fullan, M.(2012). 교직과 교사의 전문적 자본-학교를 바꾸는 힘, (진동섭, 역). 교육과학사.
  - 진동섭, 홍창남, 김도기 (2009). 학교경영컨설팅과 수업컨설팅. 교육과학사.
  - 진동섭, 이윤식, 김병찬, 김정휘, 박남기, 박영숙 (2007). 교직과 교사. 학지사.
  - 진동섭 (2005). 한국 학교조직 탐구. 서울: 학지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