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수진
교육행정전공 교수진을 소개합니다
교수진
Home > 교육행정전공 소개 > 교수진
교육행정전공
Educational Administration


신정철 (Shin Jung Cheol)
| 교수실 11동 433호 (Tel : 880-7643)
| 주요강의과목 고등교육정책, 고등교육론, 교육행정세미나, 교육행정이론
| 약력
-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(학사)
-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육정책전공(석사)
- 美 Florida State University 고등교육, 교육정책 (박사)
- 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교수
| 주요논저
-
Teixeira, P. N., & Shin, J. C. (2020).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Higher Education Systems and Institutions. Springer Nature B.V: The Netherlands.
-
Shin, J. (2019). Higher Education Governance in East Asia: Transformations under Neoliberalism. Springer.
-
Shin, J. (2018). Doctoral Training for the Knowledge Society: Convergence or Divergence in National Approaches? Springer.
-
Shin, J. C., Postiglione, G. A., Huang, F. (eds.) (2015). Mass Higher Education Development in East Asia. Springer.
-
Neubauer, D., Shin, J., Hawkins, J. (eds.) (2013). The Dynamics of Higher Education Development in East Asia: Asian Cultural Heritage, Western Dominance, Economic Development, and Globalization. Palgrave Macmillan.
-
Shin, J., & Teichler, U. (eds.) (2013). The Future of the Post-Massified University at the Crossroads: Restructuring Systems and Functions. Springer
-
Shin, J., Arimoto, A., Cummings, W. K., & Teichler, U. (eds.). (2013). Teaching and Research in Contemporary Higher Education: Systems, Activities, Nexus, and Rewards. Springer
-
Shin, J., & Kehm, B. M. (eds.) (2012). Institutionalization of World-class University in Global Competition. Springer
-
Shin, J., Toutkoushian, R. & Teichler, U. (eds.) (2011). University Ranking: Theoretical Basis, Methodology, and Impacts on Global Higher Education. Springer.

정동욱 (Jeong Dong Wook)
| 교수실 11동 434호 (Tel : 880-4243)
| 주요강의과목 교육재정, 교육경제, 교육행정, 교육정책
| 약력
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 (학사)
- 美 Stanford University 교육경제, 교육정책 (석사)
- 美 Columbia Universtiy 교육경제, 교육정책 (박사)
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교수 (전공주임교수)
| 주요논저
-
문찬주, 문희원, 이영선, 정동욱(2021).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정책 효과성 분석: 서울시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. 교육행정학연구, 39(1), 117-142.
-
문희원, 정동욱, 이승민, 정영현(2021). 학교급 간 혁신교육 연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: 경기도 혁신학교를 중심으로. 교육학연구, 59(2), 39-69.
-
정설미, 김영롱, 이승민, 정동욱(2021). 초등교원의 교직 이탈 현황과 관련 요인 탐색: 지역 편차에 따른 쟁점을 중심으로. 교육재정경제연구, 30(2), 105-134.
-
정설미, 정동욱, 문희원(2021). 돌봄과 교육의 혼합체(hybrid)로서 초등돌봄교실의 효과와 쟁점 연구. 교육행정학연구, 39(5), 85-114.
-
Luschei, T. F., & Jeong, D. W. (2021). School Governance and Student Achievement: Cross-National Evidence From the 2015 PISA.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, 57(3), 331-371.
-
Jeong, Dong Wook & Luschei, T. F. (2019). Teacher sorting within and across schools and nations: A comparative study of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. Teachers College Record, 121(8).
-
Jeong, Dong Wook, & Luschei, T. F. (2018). Are teachers losing control of the classroom? Global changes in school governance and teacher responsibilities, 2000–2015.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, 62, 289-301.
-
Luschei, T. F., & Jeong, Dong Wook. (2018). Is Teacher Sorting a Global Phenomenon? Cross-National Evidence on the Nature and Correlates of Teacher Quality Opportunity Gaps. Educational Researcher, 47(9), 556-576
-
Jeong, Dong Wook, Lee, Ho Jun, Cho, Sung Kyung. (2017). Education decentralization, school resources, and student outcomes in Korea.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, 53, 12-27.
-
Jeong, Dong Wook, Lee, Ho Jun, Lee, Seong Ho, & Wi Eun Ju. (2014). Shaping education policy research in an Asia-Pacific context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5(3), 367-380.
-
Bailey, Thomas R., Jeong, Dong Wook, & Cho, Sung-Woo (2010). Referral, enrollment, and completion in developmental education sequences in community colleges,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, 29(2): 255-27.
-
Jeong, Dong Wook (2009). Student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on Advanced Placement Exams: Do State-Sponsored Incentives Make a Difference? Educational Evaluation & Policy Analysis, 31(4): 346-366.

엄문영 (Eom Moon Young)
| 교수실 11동 435호 (Tel : 880-7646)
| 주요강의과목 교육행정이론, 인간관계론, 학교경영, 교육지도성이론
| 약력
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(학사)
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행정정전공 (석사)
- 美 Universtiy of Georgia 교육행정 및 정책 (박사)
(전)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
(전) 경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
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조교수
| 주요논저
-
엄문영, 이진권. (2021). 지방교육재정 분석 지표 변화에 대한 연구. 교육재정경제연구, 30(3), 73-96.
-
엄문영, 최수연. (2021). 학교장을 위한 사례 토론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. 교육행정학연구, 39(4), 237-263.
-
엄문영, 최예슬. (2021). 공교육의 관점에서 본 한국 유아교육체제 분석. 교원교육, 37(2), 389-415.
-
엄문영 (2020). 현장 기반 유치원 교사 직무역량 분석 연구. 한국교원교육연구, 37(1), 441-463.
-
문희원, 서지현, 김시은, 엄문영 (2020). 한국교원교육학술지 연구 동향 분석: 정권별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. 한국교원교육연구, 37(1), 419-440.
-
신하연, 양은택, 엄문영 (2018). 교육학 연구의 보편적 분석틀 정립과 교육재정경제학 분야에의 적용가능성 탐색. 교육재정경재연구, 27(3), 99-130.
-
엄문영 (2018). The field of elementary education as “Herland” : Elementary school teachers’ femininity in society. 교육문제연구, 31(2), 197-222.
-
엄문영 (2018). 교원 승진제도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이야기: 행동적 의사결정론의 관점에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8(10), 713-743.
-
엄문영, 최은영, 손은애 (2017). 비용함수를 활용한 표준유아교육비 산출 연구. 교육재정경제연구, 26(4), 1-24.
-
엄문영 (2017). 문재인정부 초·중등교육재정의 쟁점과 과제. 교육재정경제연구, 26(4), 25-55.
-
김민규, 이상신, 엄문영 (2016). 교원침해에 관한 판례분석 연구. 교육법학연구, 28(3), 1-24.
-
엄문영 (2015). 유·초·중등교육 학생수 추계 방법 개선방안 연구. 교육행정학연구, 33(4), 205-231.
-
여영기, 엄문영 (2015). 사교육 진화의 양상과 원인을 통해 본 공교육 정상화의 방향. 교육종합연구, 13(4), 157-183.
-
엄문영, 김민희, 오범호, 이선호, 김혜자 (2015). 교육복지투자 방향 재설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. 교육재정경제연구, 24(3), 39-64.
-
엄문영, 이쌍철, 오범호 (2014). 공립 특수학교 학교기본운영비 배분 모형 탐색. 교육재정경제연구, 23(4), 27-48.
-
정성수, 엄문영, 김영식 (2014). IMD 교육경쟁력 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. 52(1), 117-146.
-
엄문영 (2014). 학교기본운영비 배분 모형 탐색을 위한 패널 분석: 서울시 공립 초등학교를 중심으로. 교육재정경제연구, 23(1), 1-21.
-
엄문영, 오범호, 윤홍주 (2013). 비용함수 모형에 의한 국·공립 중학교 적정교육비 산출 연구. 교육재정경제연구, 22(1), 113-138.
-
Houck, E. A., & Eom, Moonyoung (2012). Resource and output equity as a mechanism for assessing educational opportunity in Korean middle school education. Journal of Education Finance, 38(1), 18-51.
-
엄문영 (2012). The importance of throughput (process) resources in improving outcome equity: Evidence from the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of 2002. 교육재정경제연구, 21(1), 309-346.


윤정일 (YUN Chung Il)
| 약력
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
-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(석사)
- 美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-Champaign (교육학 박사)
(전)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학장
(전) 제38대 한국교육학회 회장
(전) 한국교육행정학회장
(전)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장
(전) 민족사관고등학교 교장
| 주요논저
- 윤정일(2013). 꿈을 이루려면 포기하지 마라. 민사고.
- 윤정일, 송기창, 조동섭, 김병주 (2013). 교육행정학 원론. 학지사.윤정일 (2008). 교육재정학원론. 세영사.
- 윤정일 (2008). 교육정책단상. 학지사.
- 윤정일, 김민희, 김병주, 나민주, 남수경 (2008). 전환기의 한국교육 정책. 학지사.
-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편 (2004). 학교재무관리 이론과 실제. 하우.

이종재 (Lee Chong Jae)
| 약력
-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
-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
- 美 Florida State University (교육학 박사)
(전) 제 12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
(전) OECD(경제협력개발기구) 교육위원회 부의장
(전)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분과위원회 위원
(전)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
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
| 주요논저
- Lee, Chong Jae, Kim, Yong, & Byun, Soo-yong. (2012). The rise of Korean Education from the Ashes of Korean War, PROSPECTS, 42(3), 303-318.
- Lee, Chong Jae (2012). A New Government's Policy Initiatives for School Reform in Korea. Quality and Qualities, 16, 85-102.
- Lee, Chong Jae (2011). Expanding Access to Education in Korea during 1960-1980, KDI-OECD, Making reform Happen in Developing Countries-Preliminary Report, The 4th High Level Forum on Aid Effectiveness, Nov.29 - Dec.1, 2011, Busan, Korea.
- Lee, C. J., Lee, Heesook, & Jang, Hyo-Min (2010). The History of Government's policy responses to Shadow Education in Korea, Asian Pacific Education Review, 11(1), 97-108.
- Lee, Chong Jae, Kim, Sung Yul, & Adams, Don (2010). Sixty of Korean 우리전공 사람들Education(ed.). Seoul: SNU Press.
- Lee, Chong Jae, Park, Hyun-Jeong, & Lee, H. (2009). Shadow education systems. In G. Sykes, B. Schneider, & D. Planks. (Eds.), AERA handbook of educational policy research(pp. 901-919). New York, NY: Routledge.

진동섭 (JIN Dong Seop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