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p of page
엄문영님_프로필_수정.jpg

Associate Professor

MOON YOUNG EOM

엄 문 영

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(학사)
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(석사)

美 University of Georgia 교육행정 및 정책 (박사)
(전)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
(전)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
(현)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부교수

Research Area

교육조직론, 학교개혁, 교사교육, 교육기획 및 재정

Office

11동 435호

Phone

02 - 880 - 7646

Email

주요논저
  • 엄문영, 황정훈. (2022).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에 대한 학부모 요구 분석: 강원도 지역 사례를 중심으로. 초등교육연구, 35(3), 159-184.
  • 최연우, 이승현, 엄문영. (2022). 학교장의 갈등 경험 및 관리 양상 탐색. 교육행정학연구, 40(2), 251-274.

  • 우한솔, 엄문영, 이수지. (2022). 온라인 교사공동체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. 교육행정학연구, 40(2), 167-190.

  • Yoo, J., & Eom, M. (2022). Merit payment for elementary, middle, and high school teachers: analysis of its effects on student academic achievement. International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, 1-18.

  • 이범수, 엄문영. (2022). 학점은행제의 현황과 향후 과제. 지방교육경영, 25(1), 137-159.

  • Eom, M., Yoo, H., & Yoo, J. (2022).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Local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Korea Using the Malmquist Productivity Index. Mathematics, 10(9), 1449.

  • 김리나, 엄문영. (2022). 저경력 중학교 교사의 성장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. 교육행정학연구, 40(1), 35-63.

  • 엄문영, 이호준. (2022). 초・중등 무상교육 지원 대상 및 재정 추계에 대한 재검토. 교육재정경제연구, 31, 55-77.

  • Chung, I. H., Shon, J., & Eom, M. (2022). Collective bargaining agreements and teacher sorting: evidence from New York.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, 1-14.

  • 김수진, 엄문영(in press). 코로나19와 교사의 성장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: Y-성장모델의 적용. 한국교원교육연구, 39(3).

  • 황정훈, 엄문영(in press). 유치원·어린이집 관리자의 경험을 통한 유아 및 보육교사 양성체제 실태 분석. 한국교원교육연구, 39(3).

bottom of page